얼마 전 뉴스를 보면서 걱정 하신 부모님들 많이 계실텐데요. 올해 국내에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유행을 하고 있다는 수족구병 소식을 접하셨을 거에요. 특히 생후 6개월부터 시작해서 5세 이하의 아이들에게 유행하고 있어 어린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은 걱정이 많으셨을 것 같아요.

여름철마다 기승을 부리는 수족구병! 예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을 다니고 있는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집중해 주세요.

 

 

 

 

수족구병은 무엇이며,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요?

 

수족구병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해마다 한두 명 정도의 사망자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수족구병 어떤 질병인지 자세히 알아 볼까요?

 

 

수족구병은 영유아에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접촉성 감염병으로 손과 발, 입안에 물집이 잡히는 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손과 발, 입안 외에도 무릎이나 엉덩이에 물집이 생길 수도 있어 아이에게 수족구병 의심이 들 때는 다른 곳도 자세히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수족구병은 전염이 되면 4~6일 후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전염이 된 후 증상이 나타나면 처음에는 아이가 음식을 거부하거나 구토를 하게 되는데, 이럴 때 당황하거나 어찌할 바를 모르는 부모님들이 계시는데요. 그럴경우에는 아이의 체온을 확인하고 손과 발, 입안을 먼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왜 수족구병에 걸리는 걸까요?

 

 

수족구병은 공기로 전염이 되기도 하지만 감기와 마찬가지로 손과 입을 통해서 바이러스가 몸 속으로 들어가 전염이 된다고 합니다. 영유아 아이들은 물건을 입안에 넣는 습관이 있어 성인보다 수족구병 전염이 되기 쉽기 때문에 주의 깊게 보아야 합니다. 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또는 아이들이 많이 모이는 키즈 카페, 놀이터 등을 갈 때는 아이의 손이 입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수족구병은 전염이 되기 때문에 수족구병이 의심이 되는 아이들은 외출을 자제하여 다른 아이들에게 전염이 되는 것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아이를 돌봐줄 수 있는 대처방법

 

아이들이 수족구병에 걸리면 집에서 아이를 돌보는 엄마의 손이 저절로 바빠질 수 밖에 없죠? 아이가 수족구병으로 힘들어 할 때 이 3가지를 주의해 주세요.

 

 

 < 수족구병 주의사항 >

 

 

1. 열성경련 주의하기
2. 잘 먹이기
3. 입안 통증 줄여주기

 

 

수족구병은 고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열을 내려줘야 합니다. 열을 내리기 위해서 옷을 벗기고 미지근한 물로 얼굴과 팔, 다리, 몸 등을 닦아 주면 열을 내릴 수 있답니다.

 

그리고 수족구병에 걸렸을 때는 잘 먹여야 합니다. 입안이 헐어 음식을 거부하거나 먹은 후 바로 뱉어 내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때 탈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으니 음식을 잘 선택해서 먹어야 합니다. 씹는 음식보다는 부드럽고 자극이 적은 음식을 먹이는 게 좋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통증을 줄이기 위해 음식물을 컵에 담아 마실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컵으로도 마실 수 없을 때는 숟가락으로 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수족구병 어떻게 예방을 해야 할까요?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경우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수족구병은 손이나 입을 통해 전염이 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손 또는 물건을 입 속에 놓지 못하도록 항상 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언제든지 손을 닦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아이들의 손길이 많이 가는 물건들은 잘 소독을 해둔다면 수족구병을 예방할 수 있겠죠?

 

실내 놀이터 또는 아이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방문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6일 후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그 전에는 수족구병에 걸렸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외출을 자제하여 수족구병에 걸리는 걸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기승을 부리는 수족구병에 대해 알려 드렸는데 도음이 되셨나요?

 

수족구병은 오는 8월까지 지속될 거란 뉴스가 보도되었는데요.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외출할 때는 아이에게 마스크를 씌워 외출을 하세요. 또 외출 후에는 손과 발 등을 씻고 청결을 유지해서 수족구병에 걸리지 않도록 신경써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NH농협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