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무더운 여름에는 성인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입맛이 뚝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특히 성장기 아이일수록 균형 잡힌 식습관이 자리잡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성장에도 도움이 되어 쭉쭉 키가 자랄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성장기 우리아이의 식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아이의 밥투정으로 성장기 아이가 걱정인 부모님들 참고해주세요~^^

 



성장기 우리아이의 올바른 식습관



늦어도 식사 30분 전에 일어나기

아침에 끼니를 거르면 활력이 떨어져 기운이 없다고 하는데요. 아침식사는 건강과 면역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챙겨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침에 눈을 뜨자마 밥을 먹기엔 조금 힘들죠. 어른들도 눈을 뜨자마자 밥 먹기가 힘든데 아이들은 어떨까요? 아침밥을 잘 먹을 수 있도록 최소한 식사 30분 전에는 일어나도록 해주세요. 또한 눈을 뜬 아이가 잠에서 깰 수 있게 등원 및 등교 준비를 시킨 후 아침을 차려주면 아이들이 맛있게 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급식으로 나오는 음식은 남기지 않기

집에서도 균형 잡힌 식단으로 주기도 하지만 유치원의 경우 영양사들이 연령에 맞는 필수 영양소에 맞춰 균형 잡힌 식단으로 아이들에게 점심을 제공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급식을 남기거나 편식을 하게되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없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좋지 않은 식사 습관이 되기도 하죠. 유치원이나 학교 등교 시에 아이들에게 키가 크려면 급식을 남기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미리 알려주세요.  



간식은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음식으로

간식을 자주 많이 먹게 되면 입맛이 없어지기 때문에 밥을 먹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특히 지나치게 열량이 높거나 많은 양을 먹일 경우, 식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간식을 줄 때는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우유나 과일, 치즈 등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간식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간식을 줄 때는 점심 식사 이후 2시 ~ 4시 사이가 주는게 좋다고 하니, 시간을 지켜 간식을 주세요. 



저녁은 7시 전에 과하지 않게 먹기

성장 호르몬은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 잠자는 동안 가장 많이 분비가 되는데, 저녁을 너무 늦게 먹거나 과식을 하게되면 충분한 숙면이 어렵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소화가 된 후 잠을 청할 수 있도록 잠들기 3시간 전부터는 되도록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성장기 아이들의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아이들이 더운 여름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올바른 식습관을 잘 지도해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NH농협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