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발견
2017년 1월 19일

 


이것만 기억하자!

설 차례상 차리는 법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설에는 가족들과 함께 모여 차례를 지내는데요. 홍동백서, 두동미서, 면서병동 등등 어렵게만 느껴지는 차례상 차리기로 고민이신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NH농협카드가 설 차례상 똑똑하게 차리는 꿀 Tip을 준비했습니다. 이제, 설 차례상 차리기 이것만 기억하세요!

 

 

 

 

[한눈에 보는 차례상 차리기]

 

 

 

[1열] 시접거중(시접중앙)

 

ㅣ 술잔, 밥, 시접, 국, 떡국

시접(수저그릇)과 술잔을 놓고 밥을 올리는데, 설 차례상에는 떡국을, 추석에는 송편을 올리기도 합니다. 술잔은 왼쪽(서쪽), 떡국은 오른쪽(동쪽)에 놓습니다. 이때 국수와 편은 집안 전통과 상황에 따라 생략할 수 있습니다.

 

[2열] 어동육서 동두서미

 

ㅣ 육전, 육적, 소적, 어적, 어전

2열에는 고기, 소적(두부)와 생선류의 순서로 올립니다. 이때 어동육서에 따라, 고기로 만든 것은 왼쪽(서쪽), 생선으로 만든 것은 오른쪽(동쪽)에 놓아야 합니다. 또 생선은 두동서미에 따라 머리는 동쪽에 꼬리는 서쪽이 되도록 놓습니다.

 

[3열] 탕

 

ㅣ 육탕, 소탕, 어탕

육탕(고기), 소탕(두부, 채소 등으로 만든 탕), 어탕(생선)은 3열에 올라갑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고기로 만든 육탕이 왼쪽(서쪽), 어탕이 오른쪽(동쪽)에 위치합니다. 촛대는 3열 좌우에 놓습니다.

 

[4열] 좌포우혜

 

ㅣ 포, 삼색나물, 침채(물김치), 식혜

4열에는 생선포를 왼쪽(서쪽)에, 식혜를 오른쪽(동쪽)에 올립니다. 삼색나물은 도라지, 고사리, 시금치로 올립니다.

 

[5열] 조율이시 홍동백서

 

ㅣ 대추, 밤, 배, 감

5열에는 왼쪽(서쪽)부터 조율이시에 따라 대추, 밤, 배, 감 순으로 올립니다. 그리고 그 오른쪽(동쪽)에 홍동백서에 따라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차리면 됩니다. 그 외에 약과, 강정, 한과 등을 올리게 됩니다.

 

 

 

 

[차례상 차릴 때 주의할 점]

 

 

-치 자로 끝나는 생선 No!

예로부터 삼치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자가 들어간 생선은 흔하다 하여, 차례상에 올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털이 있는 과일 No!

과일 중 복숭아와 같이 털이 있는 과일은 차례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조상들은 복숭아가 귀신을 물리치는 힘이 있다고 믿어, 차례상에는 쓰지 않았다고 합니다.

 

ㅣ향신료는 No!

차례 음식에는 향신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특히 고춧가루나 마늘은 귀신을 쫓는 대표적인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짝수가 아닌 홀수로!

짝수는 양을 의미하고 홀수는 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음식을 올릴때는 홀수의 개수로 올려야 합니다.

 

※ 이 외에도 재료에 붉은 팥은 쓰지 않고 흰 고물을 사용하는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제수용품&설 선물세트 기획전]

 

 

설을 앞두고 제수용품과 설 선물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희소식! 지금 농협a마켓에서는 설 차례상을 차리기 위한 제수용품들과 고마운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설 선물 세트 기획전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벌초용품부터 다양한 종류의 설 선물들을 선보이고 있다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농협a마켓 기획전 바로가기▶▷

 

 

 

설을 앞두고 차례상 차리기 꿀팁과 다양한 제수용품과 설 선물을 만날 수 있는 기획전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 동안 어렵고 번거롭게 느껴지셨다면 차례상 차리기, 알고 보면 어렵지 않으시죠? ^^ 차례상을 차리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성스러운 마음 일 것 같습니다. 올해 설에는 NH농협카드와 함께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빌어보는 시간 되시길 바랄게요!

 

 

 

※ 필요 이상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경우 신용등급이나 이용한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카드 신청 전 카드상품 안내장 및 약관의 내용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상세혜택 및 이용조건 등 카드 관련 자세한 내용은 NH농협카드 홈페이지(card.nonghyup.com) 약관을 참조하시거나 가까운 NH농협은행 영업점 또는 카드고객상담센터(1644-400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체이자율 : 연21.0%~27.9%(회원별, 연체기간별, 이용상품별 차등적용)
"신용카드 사용, 갚아야 할 빚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NH농협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