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의 행복
2017년 2월 28일

 

 

아는 것이 해결의 지름길!

새학기증후군으로부터 우리 아이 지키기

  

 

 

한 주의 시작인 월요일이 되면 괜히 의욕이 떨어지고 무기력해지는 증상인 ‘월요병’에 시달리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어른들에게 월요병이 있다면, 아이들에게는 비슷한 것으로 ‘새학기 증후군(New Semester Blues)’이 있답니다.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기 쉽지만 그냥 두면 고질적인 행동장애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새학기 증후군, 고치려면 먼저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지금부터 함께 새학기 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새학기증후군이란?

 

 

새학기증후군이란 말 그대로 새 학기를 맞이한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상을 의미하는데요. 저학년인 초등학생에서 중학생 시기에 걸쳐 대부분 나타나지만, 그보다 더 어린 나이인 유치원생 등 예비 초등학생에게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새학기증후군의 원인

 

새 학기가 시작되면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을 만나게 되는데요. 이때 낯선 환경과 낯선 사람들에 적응하지 못하고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 새학기 증후군이 발생하곤 합니다. 적응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늘어나는 학업량에 대한 중압감 등 여러가지 심리적인 요인이 그 원인인데요. 그 중에서도 ‘인간관계’로 오는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합니다.

 

 

▶새학기증후군의 증상

 

우리 아이가 갑자기 알 수 없는 복통이나 두통을 느낀다고 호소한다면, 한 번쯤은 새학기 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복통과 두통은 새학기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이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두려움과 중압감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아이들의 정신 상태와 면역 체계까지 영향을 주어 감기가 쉽게 걸리거나 요통, 수면장애, 소화 불량으로 이어지기도 하죠. 이러한 증상이 일시적으로 끝나지 않는다면, 보다 더 심각한 결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데요. 반복된 행동을 지속하는 틱 장애 또는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DHD)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새학기증후군을 이겨내려면?

 

새학기증후군은 심리적인 요인이 크기 때문에, 해결 방법 또한 심리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부담감과 압박감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아이들에게, 강압적인 충고 또는 심한 꾸중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답니다.

 

 

용기를 북돋아주는 격려와 아이들을 안심시켜줄 한 마디가 더욱 중요한데요. 잘못을 지적하기 보다는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고, 아이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는 것이 공감대를 형성해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도와준답니다. 예시를 통해 새학기증후군 해결에 도움이 되는 단계적인 대화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릴께요^^ 

 

 

▶새학기증후군의 해결에 도움이 되는 단계별 대화법

 

1단계/ 공감과 위로의 한 마디
“OO야, 처음 학교에 가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느라 힘들었지? 힘들어하니까 엄마도 마음이 아프네.”

 

 

2단계/ 마음을 안심시켜 줄 지지의 표현
“엄마가 있으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 엄마가 항상 도와줄게.”

 

 

 

3단계/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예측
“하지만 조금 지나면 좋은 친구들도 생기고, 훨씬 즐거운 시간 보낼 수 있을 거야.”

 

 

 

 

#내 아이도 혹시 새학기증후군일까?

 

우리 아이의 새학기 증후군이 걱정되시나요? 그렇다면 체크리스트를 꼭 기억해 두었다가 학기가 시작된 이후, 우리 아이를 위해 꼼꼼하게 점검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우리 아이가 보이는 증상에 바로 체크해보세요!

 

 

▶새학기증후군 점검 체크리스트

 

▶새학기증후군 체크리스트 평가

 

1~3개: 새로운 환경이 조금 불안한 상태

4~5개: 가벼운 정도의 새학기 증후군

6~7개: 중간 정도의 새학기 증후군으로, 주의 요망

8개 이상: 심한 정도의 새학기 증후군으로, 시급한 해결책 필요

*체크한 항목이 4~5개 이상일 경우 아이에게 심리적인 안심과 위로 뿐만 아니라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는 내가 지킨다! 알면 알수록 해결하기 쉬운 새학기증후군에 대해 지금까지 자세히 설명해 드렸습니다. 다가오는 새 학기, 아이의 학업에 대한 성취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겠죠? 새학기증후군에서 우리 아이를 지켜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많은 관심과 사랑이랍니다♡

 

 

※ 필요 이상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경우 신용등급이나 이용한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카드 신청 전 카드상품 안내장 및 약관의 내용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상세혜택 및 이용조건 등 카드 관련 자세한 내용은 NH농협카드 홈페이지(card.nonghyup.com) 약관을 참조하시거나 가까운 NH농협은행 영업점 또는 카드고객상담센터(1644-400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체이자율 : 연21.0%~27.9%(회원별, 연체기간별, 이용상품별 차등적용)
"신용카드 사용, 갚아야 할 빚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NH농협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