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즐거움

2017년 5월 30일

 

 

한 해의 액운을 쫓는 수릿날 단오,

특별한 향기의 단오 전통음식 맛보기!

 

 

5월 5일은 어린이 날! 하지만 음력 5월 5일인 오늘은 바로 고유 4대 명절 중 하나인 단오날입니다. 어린이 날을 아시는 분은 많지만, 단오날이 정확히 어떤 명절인지 아는 분은 많지 않으실텐데요. 수릿날이라고도 불리는 단오는 창포물에 머리를 감고, 그네를 타는 풍습은 물론 특별히 맛볼 수 있는 고유 전통 음식도 있답니다. 지금부터 단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릴께요 :)


 

 

 

#한국의 4대 명절 단오

 

 

▶ '단오'는 어디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옛 사람들은 태양의 기운을 상징하는 3, 5, 7 같은 홀수를 좋아했다고 하는데요. 홀수 두 개가 겹치는 3월 3일, 5월 5일, 7월 7일 등은 양기가 넘치는 날이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단오는 일년 중 양기()가 가장 왕성한 날이라 하여 큰 명절로 여겨왔습니다. 단오가 '초닷새'라는 다른 이름을 가진 것도 이 때문이죠.

 

▶ 단오와 여름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단오는 봄을 지나 여름을 맞이하는 하나의 관문으로 여겨졌습니다. 이 때문에, 단오가 되면 임금이 신하들에게 부채를 나눠주는 풍습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번 단오날에는 소중한 친구에게 부채 하나 선물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특별한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 단오의 전통 풍습은 무엇인가요?

단오가 오기 전, 마을의 청년들은 집집마다 모여다니며 짚을 받아 모았다고 하는데요. 짚으로 새끼를 꼬아 그네를 만들면, 남녀노소 모두 고운 옷을 입고 그네를 뛰기도 했답니다. 장정들은 넓은 마당에서 씨름으로 힘을 겨루었고, 여성들은 널뛰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요즘은 보기 힘든 광경이지만, 머릿결을 위해 창포로 머리를 감는 풍습이 가장 대표적인데요. 흔히 구할 수 있는 창포를 이용해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먹기도 했답니다.

 

 

 

 

#수리취떡 #제철쑥 #액운방지

 

 

날씨가 더워지는 5월엔 전염병이 많이 돌아 옛 사람들은 악귀와 병마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하는 때라고 여겼다고 하는데요. 5월의 첫 관문인 단오날에 향이 강한 음식들을 먹음으로써 액운을 물리쳤다고 합니다. 수레바퀴처럼 둥근 무늬를 새기기는 수리취 떡 때문에 단오날은 '수릿날'로 불리기도 했답니다. 수리취는 비타민과 항산화물질이 풍부해 감기와 노화예방에 탁월한데요. 수리취 또는 구하기 쉬운 쑥을 넣어 데친 후 멥쌀과 함께 곱게 빚어 만든답니다.

 

 

#앵두화채 #새콤달콤여름음료 #피로회복

 

 

양기가 극에 달하는 단오날은 한 해 앵두농사 중 가장 좋은 앵두를 수확하는 날이었다고 합니다. 칼집을 내어 미리 설탕에 절여 재워둔 새콤달콤한 앵두를 차가운 오미자 국물에 곁들여 시원하게 먹는 일종의 여름 음료라고 할 수 있답니다. 앵두의 신 맛이 담겨있는 사과산과 구연산은 몸의 신진대사를 돕고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창포주 #발효건강주 #혈액순환개선

 

 

고려말의 충신인 정몽주도, 조선시대 퇴계 선생도 즐겼다고 하는 창포주는 명절에 임금이 신하들에게 하사하는 귀한 술이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도 "정신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개선시킨다"고 나와 있으니, 맛과 향도 좋고 건강에까지 좋은 팔방미인 건강주 아닐 수 없겠죠? 창포의 뿌리 깨끗하게 씻어 동동주나 청주에 넣어 숙성시키면 진한 향기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단오날의 유래와 전통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올해는 단오 전통 음식으로 액운도 쫓고 더위도 쫓는 건강한 여름을 맞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믿을 수 있는 신선한 우리 먹거리와 1년 내내 다양한 기획전이 가득한 농협a마켓에도 한 번 들러보세요.

 

 

[건강한 단오명절 전통음식 준비를 위한 농협a마켓 기획전]

 

 

 

 

※ 필요 이상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경우 신용등급이나 이용한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카드 신청 전 카드상품 안내장 및 약관의 내용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상세혜택 및 이용조건 등 카드 관련 자세한 내용은 NH농협카드 홈페이지(card.nonghyup.com) 약관을 참조하시거나 가까운 NH농협은행 영업점 또는 카드고객상담센터(1644-400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체이자율 : 연21.0%~27.9%(회원별, 연체기간별, 이용상품별 차등적용)
"신용카드 사용, 갚아야 할 빚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NH농협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