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카드뉴스

2018년 4월 30일

 

[농카 금융 용어사전]

#2. 금융기관



알면 알 수록 생활에 혜택을 더하는 올바른 금융 키워드를 알아보는 시간, NH농협카드 금융 용어사전! 이 달의 키워드는 '금융기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은행부터 증권회사, 보험회사, 인터넷전문은행까지 쉽게 구분하기 어려웠던 금융기관에 대해 알아볼까요?




#제 1금융권



제 1금융권은 매일 우리가 온·오프라인으로 접하고 있는 ‘일반은행’이 대표적인데요. 그 외 지방을 기반으로 하는 지방은행, 그리고 NH농협은행과 같이 특수 목적에 따라 정부에서 설립한 특수은행까지 모두 제 1금융권에 속해있답니다 :)




#제 2금융권



다음으로 제 2금융권은 제 1금융권을 제외한 나머지 기관들이 속해있는데요~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증권회사, 보험회사 등은 물론, 농협 중에서도 지역농협과 지역축협이 제 2금융권으로 분류된다는 사실! 제 2금융권은 예금금리가 높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제 1금융권에 비해 대출 조건이 비교적 덜 까다로워, 대출금리가 높다는 것도 또 다른 차이점이랍니다!




#K뱅크, 카카오뱅크는 어떤 금융기관일까?



최근 많은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 K뱅크 또는 카카오뱅크의 경우 일반은행과는 조금 형태가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영업점없이 인터넷, ATM, 콜센터 등으로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두 곳은 모두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제 1금융권이라는 사실!



이제 제 1금융권과  2금융권에 대해 쉽게 구분하실 수 있겠죠? 각 금융기관의 특성에 따라 금융권이 달라진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앞으로도 계속 찾아올 더욱 유용하고 쏠쏠한 금융 용어와 상식 정보들을 기대해주세요 :)




※ 필요 이상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경우 신용등급이나 이용한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카드 신청 전 카드상품 안내장 및 약관의 내용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상세혜택 및 이용조건 등 카드 관련 자세한 내용은 NH농협카드 홈페이지(card.nonghyup.com) 약관을 참조하시거나 가까운 NH농협은행 영업점 또는 카드고객상담센터(1644-400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체이자율 : 회원별, 이용상품별 약정금리 + 최대 3%p, 법정 최고금리(24%) 이내

※ 단, 연체 발생 시점에 약정금리가 없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적용함

-일시불 거래 연체 시: 거래발생 시점의 최소기간(2개월) 유이자 할부금리

-무이자할부 거래 연체 시: 거래발생 시점의 동일한 할부 계약기간의 유이자 할부 금리

-그 외의 경우: 약정금리는 상법상 상사법정이율과 상호금융 가계자금대출금리 *중 높은 금리적용

*한국 은행에서 매월 발표하는 가장 최근의 비은행 금융기관 가중평균대출금리(신규대출 기준)

"신용카드 사용, 갚아야 할 빚입니다." 

Posted by NH농협카드